코딩일기

[Review] 데이터읽기의 기술 (feat. 차현나 데이터사이언스, 후기) 본문

Code/Book

[Review] 데이터읽기의 기술 (feat. 차현나 데이터사이언스, 후기)

daje 2021. 5. 31. 16:33
728x90
반응형

 

교보문고 / 링크 이미지 참조

 

 

 

안녕하십니까 다제입니다. 

 

오늘은 데이터읽기의 기술이라는 책에 대해서 리뷰를 해보겠습니다. 

 

부트캠프 section5 review time을 이용하여 책을 후다닥 읽어보았습니다. 

 

이 책은 스타벅스에서 데이터사이언스로 일하신 차현나 박사님이 저술하신 책입니다. 

 

평소 스타벅스를 좋아하고,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으신지 궁금하여 해당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. 

 

본격적으로 책 리뷰에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!

 

 

 


 

 

1. 읽게 된 계기

 -. 빅데이터 관련 기술과 지식은 일정 수준이 지나면 모두 비슷한 수준에 도달하게 된다고 생각하였습니다. 이에, 차이는 데이터를 바라보는 관점과 데이터에서 어떠한 인사이트를 빠르게 도출해내는지 그리고 상사에게 어떻게 보고를 할 것인지 이런 부분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. 

 -. 부트캠프가 종료되고 바로 실무로 투입이 되어야 하는데 실무에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알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. 

 -. 막상 프로젝트를 해보려고 컴퓨터 앞에 앉으면 무엇을 분석해야하지? 어떤 좋은 질문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지? 라는 막막함을 느꼈습니다. 이에, 책을 통해 좋은 질문을 얻고자 하였습니다. 

 

 

2. 읽은 기간 

 -. 2021.05.31(월) / 1일  

 

 

3. 새롭게 배운 내용 & 느낀점(후기)

 

 -. 영수증은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중요한 정보가 담겨져 있고, 영수증을 분석하는 프로젝트를 해보아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. 

 

 -. 데이터(영수증)가 알려주는 소비자의 마음 

    * 날씨에 따라 달라지는 소비 패턴 변화 -> 매출 영수증에서 확인 가능 

    * 로그 데이터로 소비자가 바르게 이해하기 -> 소비자가 제공하는 오정보 체크 

    * 장소에 따라 달라지는 소비 패턴 변화 -> 매출 영수증에서 확인 가능     

    * 성별, 연령보다는 행동패턴에 포커싱 -> 로그, 핸드폰, 위치기반서비스 등을 통해 패턴 분석 

 

 -. 회사와 의사결정자가 빅데이터에 대한 사전지식이 분석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. 

 

 -. 소비자를 완벽히 이해하는 것을 불가능하다. 그러나,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진심으로 궁금해 하고 소비자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 노력해야한다. 그 기업을 고객이 알아볼 확률이 높아진다. / p15

 

 -. 데이터의 목적은 돈을 버는 것이다. 

 

 -. 매장 수의 증가도 매출 증가를 어느 정도 수반하기 때문에 중요하지만, 동일한 점포가 생길 경우 발생 가능한 잠식 문제도 함께 검토해야 한다.

 

 -. 소비자는 해당 기업을 알고, 좋아지면, 구매를 한다.

 

 -. 소비자가 원하는 원리를 알아내야 한다.

 

 -. 한 개인이 한달에 몇번 방문하였는지 등을 자세히 정리하여 데이터를 축적해야한다.

 

 -. 목적으로 가지고 분석을 진행해야 한다. 막연한 분석은 오히려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할 수 있다. 

 

 -. 소비자가 왜 이 제품을 이 시간대에, 그곳에서, 어떠한 결제방법을 샀을까?를 고민하고 정리해 두어야 한다. 

 

 -. 만약 위 질문에 대한 명쾌한 답을 내릴 수 없다면 설문조사를 해서라도 알아야한다고 저자는 이야기 한다. 

 

 -. 또한, 시계열 분석을 날씨와 함께 분석할 때는 어떠한 주의사항이 있는지 얼마나 디테일하게 해야하는지를 알게 되었다. 

 

 


 

 

 

해당 도서를 통해서 무엇을 얼마나 깊게 고민해야하는지 알 수 있어서 좋았다. 역시 기술적인 책보다는 이러한 전반적인 흐름을 알고 공부를 해야 아~ 하나를 공부하더라도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는지 알 수 있다는걸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다. 

 

앞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해당 도서에서 언급한 것처럼 깊이 있는 고민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연습을 해보아야겠다. 

 

여러분들도 이 책을 읽어보시고, 더 깊이 있는 분석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. 

오늘도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. 

 

해당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. ^^

 

 

 

 

728x90
반응형